초기와 후기 낭만파 음악가들
초기와 후기 낭만파 음악가들
베토벤 슈베르트 쇼팽 어떤이들이 있나
슈베르트와 카를 마리아 폰 베버는 초기의 낭만파를 대표하는 자들도 평가가 되고 있습니다. 베버는 1786-1826 년대에 활동했던 작곡가로 베토벤보다 1년 더 일찍 생을 마감하게 되었습니다. 슈베르트보다 더 후기 쪽에 속하는 낭만파 작곡가인데요. 피아노곡과 가곡, 오페라, 교회음악등 매우 많은 작품들을 남겼습니다. 마탄의 사수라는 오페라는 역사적으로 볼때 획기적인 의미를 가지기도 하는데요. 이는 베버가 가진 개성이 강한 음악적인 재능에 있습니다. 줄거리는 조금 유치한 면이 없지않아 있지만, 장면이 진행되는 동안 나오는 멜로디와 관현악업은 독일의 한 숲에 있는 아주 신비한 분위기를 떠올리게 하고, 등장인물들이 가지고 있는 심리를 선명하게 묘사를 해 줍니다. 이 작품에서 낭만적인 영역들이 직접적으로 전개가 되는것은 아니지만 낭만파 음악이라고 불리게 되는 기초적인 개념이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독일의 바이올리니스트였던 슈포어는 바이올린으로 진행하는 협주곡, 교향곡들을 남였습니다. 국민적인 제재에 바탕을 두고 있었던 오페라를 쓰면서 국민오페라 공헌자로 아주 유명합니다. 이에존다 라는 작품은 줄거리와 음악이 굉장히 잘 어우러진것으로 성공을 했는데요, 이것으로 인해 퓨포어의 낭만파 음악가로서 위치가 높아질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있는 슈베르트는 고전적인 낭만파, 낭만적인 고전파라고도 합니다. 슈베르트는 베토벤을 스승으로 삼고 고전파가 가지는 형식을 계승하기도 했습니다. 그가 남긴 교향곡과 소나타에서 전통적인 형식의 진지함을 추구하는 태도를 엿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게는 그것들을 드라마틱하게 전개를 펼쳐내는 힘이 결여되어있기도 했습니다. 피아노연주와 독창을 위해 만들어진 독일가곡 리트는 예술적으로 완성에 가까운 작품이 되었습니다. 들장미를 대표로 해서 서정적인 세계를 노래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좀더 복잡한 심리를 가지고 있는 시에다가는 형식적이었던 테두리를 완전히 무시하고는 전혀 새로운 음악을 붙인 제 3형식을 주기도 했습니다. 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처녀, 겨울나그네는 이런 특징들을 다양하게 구사를 해서 슈베르트가 남긴 예술의 미크로코스모스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낭만적인 고전파라고 불리는 또다른 음악가는 멘델스존이 있습니다. 균형잡혀있는 세련된 감각과 더불어 고전적인 전통으로 뿌리가 박혀있는 교육에 의해서 형식적으로도, 내용적으로도 모두 중간을 갖추고 있는 온화한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는데요. 그가 남긴 걸작은 셰익스피어의 한여름밤의 꿈에 붙어있는 부수적인 음악들과 핑갈의 동굴, 스케르초 등이 있습니다. 멘델스존이 남긴 전통에 대한 지향은 그저 낡아져있는 음악을 역사적으로 재생하는것이 그치는것이 아니었습니다. 표정이 아주 풍부하고, 우아한 느낌을 지니고 있는 멜로디 그리고 바로크에서 나온 대형식을 결합시켜서 종교적인 오라토리오의 하나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슈만은 일생 자체가 낭만적인 작고가스러웠습니다. 그는 작곡가 그리고 비평가 이 두가지의 활동을 하였는데요. 작곡가로서는 수많은 피아노곡을 이루었고, 해를 거듭할수록 교향곡과 가곡, 실내악과 피아노협주곡 등 대표로 손꼽히는 작품들을 써나갔습니다. 특피 가곡으로써는 피아노를 중심으로 한 시적인 세계안에서 음악을 사용하는데 성공을 하게 되죠. 독일에서 표제음악이라는것을 만들어 낸 사람은 슈만입니다. 그시대에 표제라는것은 아주 순수하게, 환상적이었던 음악세계를 가져오는 계기로 작용이 되었습니다. 그가 만든 작품중 중요하지 않은것이 거의 없을정도로 대부분의 작품들의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슈만은 음악신보라고 하는 잡지를 창간했는데요. 그가 했던 비평활동들은 제잉ㄹ 개방적이었고, 또 공평했으며 충분히 암시적이었습니다. 슈만은 베토벤을 숭배하는 전통을 수립했고, 그와 동시에 쇼펭이나 슈베르트, 리스트 등 음악천재들을 칭찬하면서 낭만파를 위해서 싸워나갔습니다. 그리고 브람스를 만나게 되면서 그를 세상밖으로 소개를 하면서 그는 비평가로써 클라이막스를 찍게 되죠. 독일에서는 슈베르트와 베버, 멘델스존과 퓨포어, 슈만 그리고 그 주변으로 호프만과 베버 등의 문필활동이 이루어지는 영향이 컸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힘입어서 또 다른 많은 작곡가들이 나타나서 활동을 했는데요. 소규모로 된 작품과 변주곡들이 많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슈베르트는 마왕을 작곡하기도 했는데요. 낭만적 분위기를 가진 세계를 표현한것이지만 정경묘사 부분을 보면 장면이 변화를 하는 것이 비현실적이었고 다양하게 구사가 되기도 했습니다. 하인리히 마르슈너는 세개의 걸작을 세상에 남겼습니다. 반비아와 성당의 기사와 유대여인 그리고 한스하이링 입니다. 그가 남긴 음악들은 화성과 색채가 이루는 아주 신선한 혼합들을 선보이는데 성공적이었습니다. 오페라가 주는 즐거움ㅇ르 독일어로 추구했던 로르칭 또한 운디네와 레기나, 안드레아스 호퍼 등의 작품을 선보였습니다. 이탈리이와 프랑스는 19세기 전반까지는 슈만이 매우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이때는 혁신과 보수의 싸움이 계속되기도 했던 시기인데요. 프랑스에서 일어났던 낭만주의 운동에는 이러한 혁명을 가진 정신과 아주 가까이 결부됩니다. 과거와 단절하려는 것은 독일보다 현실적이었고, 급진적이었죠. 나라적인 색채가 아주 풍부했던 파리라는 곳을 무대로해서 여러나라의 음악가들이 등장을 하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센세이션했던것은 파가니니였는데요. 바이올린의 마술사라고 불리는 음악가였습니다.